러시아자료.정보

당신이 러시아인에 대해 알고싶은 21가지

danny 0 2035

2014년 3월 10일 알렉산드라 야코블레바RUSSIA포커스 특별기고

하나. 전형적인 러시아 부엌의 크기는 가로 2m 세로 3m이다. 이 좁은 공간이 러시아인에게는 '성스러운' 장소다. 어떻게 몇 시간 내리 이 담배연기로 가득찬 좁은 공간에서 진한 홍차를 줄기차게 마시고 수다를 떨며 편히 앉아 있을 수 있는지 외국인들은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내 인생에 가장 행복했고, 그렇기 때문에 가장 기억에 남는 만남들은 모두 다름아닌 부엌에서 이루어졌다.

둘. 러시아인은 일에 대해 잘 말하지 않는다. 그도 그럴 것이 다른 할 얘기도 많은데 왜 일 얘기로 시간을 낭비하는가?

셋. 러시아인들은 매우 심오한 사람들이다. 이제 겨우 말을 뗀 아이들조차 벌써 인생의 목표와 의미에 대해 고민한다. 내 여자친구 하나가(물론 러시아인이다) 페이스북에 쓴 내용이다. "우리 쪼그만 아들녀석은 TV에서 미스터 빈이 나오면 울어요. 우리 아들한텐 미스터 빈이 웃기지가 않고 반대로 슬프고, 외롭고, 불행한 사람처럼 보이나 봐요..." 이런 예는 부지기수다. 이런 꼬마 러시아인이 성인이 되면 그런 심오함은 더욱 깊어지고 많은 외국인들에겐 크나큰 미스테리가 된다.

넷. 러시아인들은 어쩌면 페미니즘이나 인종주의, 동성애 같은 것이 무엇인지 영원히 이해하지 못할 지도 모른다. 무슨 뜻인고 하니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과는 다른 굉장히 이질적인 역사화 문화를 갖고 있다는 말이다. 그래서 국제적으로 러시아인은 닫혀 있고 센스 없는 사람들이라는 이미지가 항상 있어 왔다. 흥미로운 것은 행여 남의 인식이 그렇다고 해도 러시아 사람들은 그것이 고쳐야할 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다섯. 러시아인들은 러시아에 와서 살고 싶다고 말하는 외국인들을 보면 기함을 한다. 설명이 필요하랴?

여섯. 러시아 민족은 꽤 감상적인 사람들이다. 우리는 오래된 잡동사니를 버리지 않고 쌓아뒀다가 나중에 그것을 꺼내놓고 정리하면서 이미 되돌릴 수 없는 것을 생각하며 눈문을 짜대곤 한다.

일곱. 익히 아시겠지만, 러시아 사람들은 미소에 인색하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러시아인의 미소를 보게 된다면 그것이 그의 마음 속에서 진심으로 우러나온 것이라는 점도 기억하라.

여덟. 환자에게 찬바람을 쐬면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야단을 친 의사가 바로 밖으로 나가 담배를 피우는 나라가 러시아다.

아홉. 러시아 병원에선 의사들이, 특히 치과의사들은 특별히 어디가 아프지도 않은 사람이 병원을 찾아와 그냥 정기검진을 하러 왔다고 말하면 깜짝 놀란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러시아인은 이미 '보르조미'를 마시는 걸로는 치유가 불가능한 단계에 도달해서야 병원 문을 두드린다('보르조미(боржоми)'는 구소련 시절부터 유명한 조지아 보르조미 산 광천수로 특히 소화기 질환 예방 및 치료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열. 러시아의 사탕과자류는 외국 것에 비해 그리 달지 않다. 하지만 홍차에는 설탕을 잔뜩 넣어 마시는 게 우리의 낙이다.

열 하나. 러시아인이 보낸 문자나 이메일에서 괄호가 몇 개가 붙었나에 주목하라. 보낸 사람의 기분을 짐작할 수 있다. 예를 보자. "생일 축하해!)"와 "생일 축하해!)))", "나 일하는 중)))"와 "나 일하는 중(((" 차이를 느끼셨는가? 예전엔 전 세계 사람들이 다 이런 기호를 쓰는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러시아에서만 쓰고 있었다.

열 둘. 내 입으로 말하긴 그렇지만, 러시아인은 인심이 후하다. 여행을 갔다올 때는 모든 친지와 직장 동료에게 선물을 사오고, 술집에 가면 술값을 먼저 내려고 하는 게 러시아인이다. 당신이 예의가 있는 사람이라면 러시아인에게 그의 집/사무실에 있는 뭔가가 마음에 든다는 말을 하기 전에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길. 왜냐하면 당신이 벽에 걸린 그림이 마음에 든다고 하면 주인은 당장 그 그림을 떼어내 당신에게 주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러시아인은 그런 사람들이다.

열 셋. 러시아인들을 스시에 열광한다. 믿기지 않는 일이지만, 러시아에서 블린(러시아식 팬케이크)이나 펠메니(러시아식 작은 물만두) 파는 집 찾는 것보다 스시 레스토랑 찾기가 더 쉽다.

열 넷. 러시아인은 대단히 감정적이다. 싸울 때는 집안에 접시가 다 깨지고, 울 때는 집이 떠내려가라 엉엉 운다. 남녀간의 질투 장면은? 그것도 물론 가관이다. 다혈질로 따지자면 러시아인은 이탈리아인 저리가라다.

열 다섯. 러시아인은 명절과 즐겁게 모여 노는 것을 굉장히 좋아한다. 결혼식이 있으면 사흘은 기본으로 흥청망청 즐긴다. 새해맞이는 12월 31일부터 1월 14일까지 길고 거나하게 축하한다. 생일도 기본 일주일은 축하를 한다.

열 여섯. 러시아인은 노부모를 양로원에 맡기거나 아이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집에서 독립시키지 않는다. 방 한칸짜리 아파트에 살더라도 서로 흩어지는 것보다 좁게 사는 편을 택한다. 한국에 "집이 좁은 건 살아도 마음이 좁으면 못 산다"는 말이 있듯이, 러시아인도 집의 평수보다 가족애를 더 중시한다.

열 일곱. 모르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러시아인은 알고 보면 매우 친절한 사람들이다. 새롭게 만난 사람을 좀 더 잘 알게 되면(이러는 데 보통 일주일 정도가 걸린다), 어느새 집으로 초대해 집안 식구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열 여덟. 러시아인들은 돈 씀씀이가 헤픈 편이다. 비쌀수록 좋다는 게 러시아인의 신조다. 그렇다고 해서 특별할인이나 사은품 같은 것을 싫어한다는 얘기는 절대로 아니다.

열 아홉. 러시아인은 꽤 미신을 믿는 편이다. 아직도 집귀신이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아서 컴컴한 밤에는 쓰레기를 내다버리지 않고, 액운을 막기 위해 상을 세 번 두드린 후 왼쪽 어깨 너머로 마른침을 '퉤퉤퉤' 세 번 뱉는다.

스물. 러시아인에게 최고의 휴가는 에메랄드빛 바닷가 뜨거운 모래 해변이다. 러시아인들이 선호하는 해외 여행지가 터키, 이집트, 태국, 도미니카공화국 이 네 군데로 집중된 것도 이 때문이다.

스물 하나. 세계에서 벌어지는 이상야릇한 사건의 절반이 러시아에서 일어난다. 인터넷에서 쇼킹한 동영상을 보셨다면, 러시아에서 찍힌 것일 가능성이 크다!

0 Comments
제목